본문 바로가기

책/경제

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_장기민

**책에서 이야기하는 요점은 세상의 모든 디자인이 경제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 같습니다. 디자인경제가 무엇인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디자인을 경제적 관점에서 파악하는

개념인 것으로 이해를 하였습니다. 경제생활의 중요성이

매우 크니 어쩌면 당연한 말일 것 같습니다.

 

결국 사람이 결정하는 것이고, 그 결정이 흐름을 만들고

거기서 경제적 가치가 나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돈으로 한정짓더라도 결국 이 사람이 돈을 저 사람에게

주기로 결정해야 경제적 가치가 창출되니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디자인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디자인경제에 대한 논의를 좀 더 깊게 알 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여전히 디자인경제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기회가 되면 깊이있는

논의를 접해보기를 바랍니다.

 

*One Action : 생각을 명료하게 하자( 늘 노력하자)

 

*유용성(독서목적 관련) : 명료한 생각이 명료한 글을 만든다

 

*핵심 키워드

-읽기 前 : 디자인경제, 역지사지, 본질을 읽기

-읽은 後 : 디자인경제, 역지사지, 본질을 읽기

 

*연관지어 읽고 싶은 책 : 배민다움(홍성태)

 

 

 

<중요구절>

 

프롤로그_생활경제 속 숨은 디자인을 찾아라

7..디자인의 개념이 경제활동을 하는 소비자를 위해서도

활용될 수 있다

9..돈을 잘버는 디자인 못지않게 돈을 잘쓰는 디자인도 

중요하다.

 

 

#01 넓은 세상의 이로운 접근법, 디자인경제

 

홍대 앞을 학교 앞으로 인식하지 않는 우리_인식경제학

18..디자인경제학에서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인식에

따른 결과가 더 큰 경제적 효과를 가져온다고 말한다

19..한 번 각인된 인식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판단이 미래를 바꾼다_퍼스널 브랜딩 경제학

23..우리는 자신의 미래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기 위해

자기 안에 있는 경쟁력부터 확인해야 한다

 

세종대왕은 최고의 디자이너였다_한글경제학

 

문화를 살리면 경제도 살아난다_문화경제학

31..우리에겐 익숙한 문화도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에겐

새로운 세계가 된다

33..밀레니얼 세대의 SNS를 통한 소통방식, 소수의

연예인이 다수의 대중을 상대하는 것이 아닌 다수의

셀럽이 다수의 대중과 소통하는 문화가 형성되었다.

 

 

일상도 디자인 된다 -디자인경제학

37..디자인의 개념은 ‘의미 부여’이다. 어떤 의미를

부여하여 디자인 했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가치를

나타낸다. 강화군의 ‘조양방직 카페’사례.

38..순간순간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을 통해 자신이

조금씩 디자인되어가고 있다는 점을 반드시

깨달아야 한다.

 

시작이 초라하더라도 포기하면 안 된다_유튜브경제학

41..유튜브는 365일 24시간 내내 한순간도 쉬지 않고

운영되는 도서관의 역할을 한다

 

제품보다 진정성을 먼저 팔아라_블루보틀경제학

47..석봉토스트나 블루보틀의 성공은 창업 당시부터

손님과의 대화를 중시한 결과이다

 

 

 

#02 나라를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호주와 알라딘의 비즈니스모델_중고서점경제학

53..호주 사례, 결국 ‘그 장소에 가야지만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한 논의는 그 장소의 선호도를 높여주고,

많은 경제적 효과를 창출한다

 

AI 시대를 미리 준비하라_4차 산업혁명 디자인경제

58..정부의 역할과 개입이 상당히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21세기를 살고 있는 지금이 과도기인가요_21세기와 디지털과도기

60..미래는 늘 우리가 예측하지 못한 모습으로 다가온다

62..만약 수소전기차가 미래의 중요 운송수단이

된다면 앞으로 거리의 주유소들은 레코드 가게가

사라졌던 것처럼 자취를 감추게 될지도 모른다

 

코로나19가 디자인한 경제 -바이러스경제학

67..분명한건 시간이 흐르면 모든 재난은 반드시

지나간다는 것이다

 

이미 세계문화가 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_BTS경제학

70..현재의 글로벌 경제 체제하에서는 세계 어디서든

값싼 자원과 노동력을 효율적으로 조달하고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해 글로벌 경쟁력의 핵심이

물적 자본에서 문화 자본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03 생활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똑똑하게 사는 방법을 찾아라_연비경제학

74..디자인경제학에서는 디자인(구성)에 반응하거나

디자인에 의해 경제활동의 결과가 달라지는 경제

현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77..모두를 충족시키는 선택은 없다. 가성비를 선택할지

가심비 높은 쪽으로 디자인을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같이 쓰는 이로움, 함께 쓰는 즐거움_공유경제공화국

80..유연한 근무형태를 자랑하는 긱이코노미는

미래의 채용형태마저 새롭게 디자인하는 중이다

81..편의점에서 취급하는 서비스품목도 기존 산업을 

위협할 정도로 확장해나가고 있다

 

호캉스 대신 집캉스를 즐기는 시대_공간경제학

83..요즈음은 집을 소유의 대상이 아닌 경험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84..우리가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지만 공간은 이미

우리에게 소비의 대상이다

“거긴 거기니까 꼭 그래야만 해”라는 틀에 박힌 공식은

더 이상 공간디자인에 적용되지 않으며 점점 더

새로운 방식의 공간경제가 생겨나는 것이다

 

활용의 범위를 넓혀라_드라이브 스루 경제학

 

고객의 편의를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_편의점경제학

91..한국은 ‘손님의 편의’에 대한 연구와 노력이

세계 최고 수준인 국가라 해도 전혀 과언이 아니다

93..규모만 작을 뿐 편의점 오픈 역시 대형마트 못지않은

입지분석과 사업 타당성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진다

 

 

#04 관계를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소통에는 기대 이상의 효과가 있다_소통경제학

96..선호 브랜드가 외형 디자인을 바꾸거나 브랜드

자체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할 때면 그 브랜드에

우호적인 사람들의 경제활동이 급격히 위축된다.

**파격적인 리뉴얼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경우도

있습니다. 구찌는 타겟 연령대를 낮추어 잡고

리뉴얼해서 지금은 젊은 층이 FLEX하려고

구입하는 브랜드로 거듭났습니다.

 

98..클래스101, 위드미의 이마트24로의 변경사례,

GS왓슨스의 랄라블라로의 변경사례 등.

 

 

손님은 절대 왕이 아니다_소유경제공화국

100..우리나라 사람은 근본적으로 소유에 대한 

집념이 강하다

 

신뢰관계와 경제관계는 비례한다_관계경제학

106..스타벅스와 신세계의 협력관계, 이케아와 롯데의

협력관계 등. 

107..세계시장의 모든 경제 현상이 ‘관계’를 중심으로

일어난다.

 

아침에 뜬 새로운 태양도 사실은 중고_중고거래경제학

 

지금의 선택이 미래의 삶을 디자인한다_선택경제학

117..디자인에 얼마만큼 민감하며, 얼마나 경제성 있는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다음 날 또 미래의 우리 모습이

변한다

 

 

#05 소득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오프라인 공간과 온라인 공간의 온도차_공간경제학

122..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은 이제 더 이상

실험대상이 아닌 주류로 이어져 가고 있다

124..기업 입장에서 대중들이 온라인을 포기하고 다시

오프라인 매장으로 돌아와주길 바라는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다

 

공감하는 순간 쓰레기도 고가의 상품이 된다_공감경제학

126..프라이탁 사례, 월간 이슬아 사례 .

127..자신의 본모습을 드러내고 진정으로 사람을

대할 때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128..고객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지 않고 공감의

대상으로 확대한다 

 

그 경험, 제가 사겠습니다_경험경제학

132..스티브 잡스는 반대와 여론을 무시하고 많은

비용을 들여 오프라인 스토어를 오픈했다.

 

전화기를 구매했는데 카메라가 왔다_스위치경제학

135..스마트폰 광고를 ‘통화품질’로 가닥을 잡는다면

아무런 광고효과도 거두지 못하는 시대가 되었다

137..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중요한 질문은 ‘누가

무엇을 가질 것인가?’이다.

공간이든 사물이든 그 사용 목적과 의미는 얼마든지

전환될 수 있다

 

실수는 성공을 향해 가는 과정_실수경제학

141..실패를 성공으로 연결하려면 실패했을 때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이름을 남기고 간 애플의 창업자_스티브잡스경제학

142..기업에 철학이 없다면 나침반 없이 바다를 항해하는

것과 같다.

 

 

#06 생각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복수대신 뒤집기를 선택한 나라_리버스경제학

149..예전의 강대국과 약소국의 오랜 관념은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151..리벤지는 지배와 피지배로 양극화되는 20세기적

모습을 좇는 소모적인 발상에 지나지 않는다

 

흐르는 물살에 올라타라_체인지업경제학

152..기타브랜드 팬더는 2015년부터 멤버십을 판매하는

구독경제로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해나갔다

155..한결같은 모습과 시대가 변하고 있는데도 

변화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디자인의 발전_업데이트경제학

159..시몬스침대, 침대회사임을 강조하는 광고를 

버리고 소비자와의 관계와 문화형성으로 마케팅하기

시작한 것이다

 

감정을 적절히 생산하고 소비하라_이모티콘경제학

162..우리가 매일 소비하는 감정을 생산해내거나 적절히

향상시킬수는 없을까?

164..감정도 잘 소비해야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내가 서 있는 위치를 파악하라_구성경제학

168..자신을 둘러싼 배경을 멀리서 혹은 가까이서 

분석해보자. 자기 위치에서 발휘해야 할 능력이나 

변화해야 할 방향을 짐작할 수 있게 된다.

 

 

위험한 군중심리에서 벗어나라_아이스아메리카노경제학

171..’익명성’과 ‘군중심리’ 모두 자신을 숨기거나

드러내지 않으려는 자기보호에서 출발한다

 

고정관념의 틀을 깨고 새로워져라_공간경제학

174..전통적인 관념을 깨고 유리창을 설치한 갤러리아 백화점

광교점 사례.

 

 

#07 동네를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문화를 지켜내지 못하면 모든 골목이 다 똑같아진다_골목경제학

 

산동네의 에스컬레이터는 주민을 위함일까_도시재생경제학

182..콜롬비아의 빈민가인 메데인 사례

 

보이지 않는 손이 향하고 있는 방향은 어디일까_지하철경제학

 

성공에 대한 기대보다 실패가 더 두려운 투자_신도시경제학

 

스타벅스가 추구하는 것은 커피가 아니다_스타벅스경제학

195..맥도날드는 햄버거와 콜라가 아닌 부동산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다. 스타벅스는 공간이 주는 경험을 

강조하며 수익을 올린다

 

 

#08 비즈니스를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독점은 인간의 생활을 편하게 만들어준다_독점경제학

 

맞춤서비스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_넷플릭스경제학

206..DVD렌탈업체로 시작한 넷플릭스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의 추천시스템과 제작 시스템을 잘 발전시켜

세계 최대의 미디어 기업으로 성장했다

209..선택의 폭이 넓어지면 그만큼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결국 비즈니스에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만

힘들어진다

 

남들과 다른 발상에서 찾은 성공의 기회_마켓컬리경제학

213..새로운 발상이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지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한 번 받아들여지고 난 이후에는

새로운 시장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214..시장은 무궁무진하며 빈틈은 있게 마련이다.

 

독점과 성장, 그리고 대세 -카카오톡경제학

 

모두에게 인정받기보다 한 명에게 사랑받으려 노력하라_배달의민족경제학

224..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고 하면 아무도 만족할 수 

없고, 한 사람을 제대로 만족시키면 모두가 만족한다

 

카드회사는 절대 카드만 만들지 않는다_현대카드경제학

225..복합문화공간인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사례, 슈퍼콘서트 개최 등

 

소비자는 냉장고보다 가구를 더 원한다_디자인믹스경제학

232..삼성전자의 비스포크는 냉장고의 ‘기능’을 

언급하지 않는다. 집안의 인테리어가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