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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자기계발

생각정리 기획력_복주환

**저자가 나온 팟캐스트를 듣고 알게 되었습니다.

방송을 들으면서 저와 비슷한 상태라는 것에

반가?웠습니다. 생각이 불분명하고, 말을 할 때

했던 말 또하고 헛소리 하고, 머리속이 뿌연

상태가 싫었다고 하셨습니다. 극복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을 한 결과가 <생각정리스킬>이었고,

이후로 시리즈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여전히 머리속이 뿌옇습니다ㅎㅎㅎ;;..눈물이ㅜㅜ

 

강연이나 강의, 인터뷰가 잡히면 매우 많은

준비를 한다합니다. 당시 방송에서 정말로

많이 준비해오셔서 진행자분이 놀라셨습니다.

바로 책3권을 주문해서 일단 사놓았습니다.

일단 사놓아야 마음이 읽을 준비를 합니다.

 

<생각정리스킬>을 제일 먼저 읽었습니다.

생각이 분명해진다는 것이 어떤건지 느꼈습니다

얼마나 끈기 있게 생각을 다듬어 왔는지

가늠이 안되더군요. 저의 입장에서 말입니다.

저는 생각을 분명하게 정리하는 것이 에너지

소모가 극심하거든요. 그래서 어느정도

윤곽이 잡히면 그정도로 그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고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고, 조금씩

고쳐나가는 중입니다.  

 

두번째로 <생각정리 기획력>을 보았습니다.

<생각정리스피치>가 두번째 책이라는 건

오늘 알았습니다,,하;;...내일부터 읽어야겠어요.

<기획력>은 나만의 콘텐츠를 발굴하고 그것을

전하는 방법론을 말합니다.

대략,,,나를 이해하고->그것을 콘텐츠로 만들고

->그에 맞는 플랫폼을 선정후->마케팅으로

잘 전하는 과정입니다. 그 모든 과정에 

“생각 정리”가 기반이 됩니다. 내 생각이 분명하게

정리되어야 콘텐츠가 됩니다. 그래야 전할 수 

있게 됩니다. 

 

나만의 콘텐츠가 생기면 이제는 다음 단계로

가게 됩니다. 콘텐츠 소비자의 입장에 맞게 최적화를

시킵니다. 영상,유튜브,강의,책 등 대상에 맞추어

최적화가 이루어집니다. 대상에게 흡수되는

때가 콘텐츠가 완성되는 순간이라고 합니다.

저는 읽으면서 이 순간도 행복한 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를 콘텐츠로 풀어내는

순간도 기쁘지만 상대에게 공유될 때는 몇배의

희열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누군가에게

기여하는 것은 멋진 일이라 생각합니다.

 

요새 “덕업일치”라는 말이 유행이죠. 덕질의

궁극은 성덕(성공한 덕후)이 되는 것이겠고요.

저자인 복주환님은 콘업일치를 이야기합니다.

콘텐츠와 업이 일치가 되는 시대라는 말이죠.

저도 독서나 다른 활동을 통해서 저만의

콘텐츠를 발견하고 발전시켜서 업으로 삼고

싶네요^^..제가 그렇듯이, 생각이 정리가

잘 안되거나 같은 실수를 반복하거나,뭔가

문제가 있는데 어떻게 잘 안되는 경우에는

읽어보고 실천해 볼 책 같습니다. 또 생각을

잘 정리해서 쓴 책을 보고 싶다면 꼭

보시길 권해요~

 

*One Big Message : 생각정리가 기본이다

 

*One Action : 같은 내용을 3분,15분,1시간으로 각각 정리해보자

 

*유용성(독서목적 관련) :생각을 어떻게 보이게 하는지 알려준다

 

*핵심 키워드

-읽기 前 : 나를 알기,전략적 사고,성실함

-읽은 後 : 생각정리, 기획마인드, 끈기의 중요성

 

*연관지어 읽고 싶은 책 : 생각정리 스피치(저자)

 

 

(+)관련도서: 생각정리스킬_복주환

hongbbang30.tistory.com/5

 

생각정리스킬_복주환

*One Action : 아이디어는 생각정리스킬로 정리,확장하자! *유용성(독서목적 관련) : 이상주의자의 현실파악에 도움이 됨. *핵심 키워드 -읽기 前 : 생각의 의미, 생각정리기술, 습관의 힘 -읽은 後 :

hongbbang30.tistory.com

 

 

<중요내용 필사>

파란색:더 중요

보라색:내 생각

 

 

머리말

5..콘텐츠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기획력力’이

있어야 한다.

 

프롤로그 / 하고 싶은 일을 반드시 해내는 힘!

13..읽기만 하고 생각을 정리하지 않으니, 오히려

머릿속이 더 복잡해졌다.

16..’생각정리’콘텐츠에 부합하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체중을 20kg이나 감량하고

몸을 만들었다.

18..어디로 가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많다.

그럴 때마다 나는 각 분야의 대가들을 직접

찾아가 조언을 구했다.

**노하우를 얻기 위해서는 값을 치뤄야 한다

들이대는 용기와 약간의 돈이라 생각한다.

 

 

제1장 콘업일치! 콘텐츠가 업이 되는 시대!

 

01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면 좋은 점 3가지

22..시간과 돈, 인간관계에서 자유로워진다.

23..취미생활에서 얻은 지식과 정보를 다시

재가공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투자한

것 이상으로 다시 돈을 번다.

25..소비자에서 생산자로,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한다.

27..자아실현을 한다.

28..콘텐츠 크리에이터의 본질은 창작이다.

만드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나 자신을 이해해야 비로소 콘텐츠가 만들어진다.

 

 

02 좋은 콘텐츠 vs 나쁜 콘텐츠

31..좋은 콘테츠의 3가지 조건

-내용물에 상품가치가 있어야 한다

-자기만족이 아니라 소비자를 생각하며 만들어야 한다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야 한다.

 

 

03 유튜브 크리에이터 = 콘텐츠 크리에이터?

39..단순히 “여러분,소비하세요!”라고만 외치는

콘텐츠는 오히려 고객들에게 비호감을 살 수 있다.

 

 

04 잘 만든 콘텐츠 하나로 열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45..콘텐츠 크리에이터, 콘텐츠가 곧 자신이고,

자신이 곧 콘텐츠 브랜드다.

46..콘텐츠 크리에이터의 3가지 조건

-자신만의 관점과 생각이 담긴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를 찾는 

게 중요하다.

-모르는 부분을 열심히 배우고 채워나가야 한다

53..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지식의 편집 주체가

되어야 인정받을 수 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05 삶을 재료로 콘텐츠를 만든 사람들

61..세상에 하나뿐인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봐야 한다.

62..콘텐츠를 기획하는 과정은 나 자신을 

발견하는 여행과도 같다. 그 과정에서 

최대수혜자는 바로 당신이다.

 

 

06 [꿀팁①]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 찾기!

64..콘텐츠 형태에 따라 콘텐츠 기획과

제작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07 [꿀팁②] 강력 추천하는 콘텐츠 스킬, 만다라트!

67..만다라트의 장점

-한 페이지로 내용을 볼 수 있다

-공백을 메우고 싶은 심리가 작용한다.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생각을 정리 할 수 있다

70..아이디어를 발상했다면 수렴을 할 차례다

우선순위를 정하면 중요도가 결정된다.

이 때 불필요한 내용은 과감히 삭제한다.

 

 

제2장 당신의 흑역사도 콘텐츠가 될 수 있다!

 

01 문제를 발견할 때 아이디어가 생겨난다!

77..기발한 아이디어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본질을 꿰뚫어 본 후에

기존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조합하고 연결하는

것이다.

79..생각이 많은 것은 ‘득’이지만 정리가

안되는 것은 ‘독’이 된다

**인용가능

80..나는 생각정리가 안 돼 누구보다 고민이

컸다. 말을 하면 두서가 없고, 글에는 부연설명이

많고, 행동은 우유부단해서 사람들과 

소통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02 그래, 내가 만들어 보자. 생각정리 콘텐츠!

84..디지털 마인드맵은 생각정리의 신세계였다

내가 강조하는 생각정리의 핵심은 ‘수정’이다

86..기존 생각정리 콘텐츠의 3가지 문제점

-생각이 정리되는 과정을 글로 표현하기가

어렵다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와 사례가 많았다

-소비자가 아닌 제작자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03 [꿀팁③] 한 장짜리 콘텐츠 기획서 만들기

90..세상에 아무리 기획서가 많아도, 구성(틀)은

비슷하다.

91..<생각정리 콘텐츠>기획서 (초안) 참조.

<생각정리스피치>출간기획서(예시)

<생각정리스킬>기업 특강기획서(예시)

 

 

04 작은 일도 꾸준히 하다 보면 큰일이 온다!

96..알고있는 내용이 있다면 단 한사람

에게라도 전하자.

98..돈을 주고서라도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었다.

99..작은 기회가 왔을 때 감사하게 생각하며

매 순간을 열심히 했다.

100..작은 일도 꾸준히 하다 보면 큰일이

올 때가 있다.

 

 

05 노력의 결실, 공인강사 위촉!

102..이제는 디지털 마인드맵이 없어도

구조적으로 생각이 그려졌다.

 

 

06 들이대며 성장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107..생각정리 강사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어울리지 않는 모든 이력을 버리기로

했다.

112..문화센터 원장님을 연결해 줬고, 원장님과

만나기 전까지 준비를 단단히 했다. 시간과

상황에 따라 대응할 수 있도록 2시간 내용을

1시간으로 줄였다. 1시간 내용은 또 다시

15분으로 줄였다. 15분 내용을 3분으로

줄여서 브리핑을 준비했다.

**활용가능,,꼭!!

 

 

07 기회의 문을 두드리는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다

116..누군가를 설득할 때 논리가 허술하다고 

느껴지면 근거자료를 찾았다. 그렇게 콘텐츠는

성장했고, 정체성은 점점 더 분명해졌다.

**배울 점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하는 모든 일은 결국

설득이다.

 

 

08 [꿀팁④] 3분 동안 콘텐츠를 어필하는 방법

118..어떻게 하면 콘텐츠를 명쾌하게 전달

할 수 있을까? 3분 스피치를 해보자.

-3분을 정확히 지켜야

-핵심 전달

-경청하는 자세

 

 

3장 콘텐츠는 이렇게 성장한다!

 

01 잘 만든 콘텐츠가 진짜 경쟁력이다

125..선택받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내가

판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130..본질을 다시 고민했다

131..내가 정말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뭘까?

132..수백개의 이름을 종이에 직접 적으며

생각했다.

생각,정리,스킬! 간결하지만 내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모두 담겨 있었다.

 

 

02 [꿀팁⑤] 잘 나가는 콘텐츠 제목의 비밀

134..콘텐츠는 무엇보다도 제목이 중요하다. 콘텐츠 

제목에 교육철학과 가치,방향을 담고자 노력해야

한다.

137..우리는 네이밍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제목을 만드는 첫번째 방법은 '질보다 양'법칙이다.

 

 

03 [꿀팁⑥] 이름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145..평범한 이름도 의미를 부여하면 특별해진다

146..이름을 통해 자기다움을 찾으려는 노력과

자세가 중요하다.

 

 

04 모든 기획자는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148..기획자는 머릿속의 생각을 디자인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151..웹페이지에서 학습자를 모객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디자인이다. 콘텐츠를 얼마나 직관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가.

153..결국엔, 디자인보다 내용이 더 중요하다.

 

 

05 [꿀팁⑦] 돈 버는 상세페이지 만들기!

156..상세페이지는 고객과 당신을 이어주는

능력있는 직원과 같다.

157..보편적으로 고객은 What->Why->How의

순으로 궁금해한다. 간단히 말해 '무엇을 배우고,

나에게 왜 필요하며, 어떻게 배울 수 있는가?'에

대한 순서로 배치를 하면 된다.

<상세페이지 만드는 예시>참조

 

 

06 발이 없어도 천리를 가는 좋은 콘텐츠

163..아무리 좋은 디자인과 상세페이지로 모객에

성공했다 할지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강의력이다.

165..강의를 즐기면서 하고자 한다면 청중과의

씨름에서 이기는 경험이 많아야 한다.

한회 한회 강의를 하다 보면, 강의력이 생기고

그때 비로소 강의는 씨름이 아니라 공연이라고 

느끼게 된다.

167..수업 구성은 강사가 아닌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68..강의 대본을 구성할 때는 '글쓰기'형식이 

아닌 '논리구조'형식의 대본으로 작성한다.

 

 

07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

170..새로운 콘텐츠가 나오면 기존 학습자들은

새로움을 느꼈고, 한편으로는 새로운 학습자들과의

만남이 생겼다. 

 

 

08 멈추지 않는 도전

176..콘텐츠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는 지지자가

중요하다. 응원을 받으면 힘이 나서 더 몰입하게

된다.

177..지지자만 있으면 콘텐츠가 성장하지 않는다.

때로는 내 콘텐츠에 대해 반론해 줄 수 있는

저지자도 만나야 한다.

일단 글을 써내려갈 때는 지지자의 입장으로 글을

써야 막힘이 없다. 다듬기 과정에서는 나 자신의

생각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 과정은 독자를 위한 것이다.

 

 

4장 베스트셀러를 넘어 스테디셀러를 향해!

 

01 콘텐츠의 완성은 책 출간!

183..책을 써야만 하는 이유가 크게 3가지 있었다

-학습자를 위한 교과서를 만들고 싶었다

-강사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콘텐츠에 대한 체계를

잡고 싶었다.

-책으로 쓰지 않으면 콘텐츠가 사라져 버릴 수 

있다는 불안감이 항상 존재했다.

**체계가 완전히 잡힌 상태가 아니었다는게

신기하다. 쓰면서 정리가 되고 체계를 잡았다는

이야기에 힘이 난다

 

 

02 책이 꼭 필요했던 3가지 이유

186..문제는 강의 콘텐츠가 휘발성이 강하다는

것이다.

 

 

03 우연히 찾아온 출간 기회, 운명을 바꾸다!

191..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책쓰기에 대한

책을 찾아 읽었다.

어떤 주제라도 관련 도서 30권 정도를 읽으면

맥락이 잡히기 때문이다.

 

 

04 23년 차 에디터를 사로잡은 기획서의 비밀

201..어떤 차별화 전략이 있냐는 질문이었다.

당시 나는 관련 도서를 이미 300권이상 분석한

상태였다.

202..4,000부는 판매되어야 손익분기점을 

맞출 수 있게 된다.

 

 

05 오직, 독자에게 필요한 책을 쓰자

208..독자 입장에서 볼 때 과연 저자의 인생

이야기가 궁금할까?

211..책을 쓰는 저자라면 집필할 때는 오직 독자만을

생각하며 책을 써야 한다.

**나를 위한 것에서 남을 위한 것으로

발전하는 과정인건가? 

 

 

06 [꿀팁⑧] 미리 알아두면 도움 되는 출간 프로세스

215..당신만이 쓸 수 있는 책이 무엇인지 

탐색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쓰려고 하는 책이 어떤 분야에 해당

하는지 알아야 한다.

 217..<출간기획서>는 단순한 콘텐츠 아이디어의

나열이 아니다.

218..자비 출판도 있지만 이는 결과물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기 때문에 소장용이 아닌 이상 추천하지

않는다.

220..목차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질문은 항목이 되고

항목이 모여 목차가 된다.

223..초고의 분량이 A4 100페이지라면 그 분량을 

끝까지 채우는 게 목표다. 이때는 저자 혼자서

어떻게 해서든 내용을 채워야 한다.

글쓰기는 엉덩이 싸움이다. 얼마나 오래 버티느냐가

관건이다.

224..책을 쓸 때는 근거자료부터 수집하는 게 

아니라 일단 나의 주장과 이유를 먼저 생각해

봐야 한다.

226..책을 어떻게 디자인할지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 콘텐츠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저자이기 때문이다.

 

 

07 발로 뛰는 마케팅, 발케팅!

229..진정한 홍보는 입소문이다.

 

 

부록 / 콘텐츠 기획에 도움이 되는 생각정리스킬5

 

 

에필로그 / 나는, 내가 나일 수 있는 일을 합니다

앞으로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이 생겨난다면

그곳에서도 자신있게 콘텐츠를 전할 것이다.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나만의 콘텐츠가 있고,

콘텐트 기획력이 있으며, 콘텐츠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