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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인사이트

절제의 성공학_미즈노 남보쿠

*One Action : 절식이 습관이 되게 연상회로 조율하기—계속!!

 

*유용성(독서목적 관련) : 경제적 자유 이상을 바라볼 수 있게 해주고 그러기 위해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핵심 키워드

-읽기 前 : 절식,기버의 성공,졸꾸정신

-읽은 後 : 절식이유,기버,졸꾸의 중요성

 

*연관지어 읽고 싶은 책 : 생각의 비밀(김승호)

 

 

 

<내용>

 

- 미즈노 남보쿠의 생애

 

- 시작하는 글

 

- 혼신을 다해 한길을 가라

16..짧게는 몇 년에서 길게는 몇십 년까지 심혈을 기울이면 아무리 바보라도

그 일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이 없어진다. 그래야 비로소 성공의 문이 열린다.

 

- 가난과 실패의 기도

18..아직 성공을 이루지 못했다면, 어째서 당신은 이미 성공한 사람처럼

살고 있는가

 

- 큰 뜻을 이루기 전에는 시련이 온다

 

- 잡기는 즐겁게 노는 도구일 뿐이다

22..아무리 관상이 좋아도 잡기나 노름을 좋아하면 입신출세의 길이 막힌다.

 

- 노력이 성공이다

24..언제나 성공하려는 마음만 있고 그 행동이 따르지 않으니, 평생 성공할 수 없다

25..많은 사람이 하기 어려운 것을 실행하는 사람은 반드시 뛰어난 일을 하게 되니,

노력이 곧 성공이다.

 

- 돈은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간다

26..돈이라는 것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천하를 돌아다니면서 세상 모든 것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27..재물이 오래가는 사람은 다 재물을 아끼고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 줄어야 다시 찬다

28..복이란 가득 차면 줄어드는 것이다.

29..가세가 기울어진 것은 당신 스스로 불러들인 것이다.

 

- 초심자는 열심히 배워라

 

- 나누면 돌아온다

31..재물을 많이 모으는 유일한 방법은 절제를 지키고 자신이 얻은 이익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는 일이다.

 

- 부는 가난이 모여서 된다

32..부귀는 사방의 가난이 모여서 생기는 것이다. 가난한 사람이 많고

부귀한 사람이 적은 이치가 이것때문이다.

 

- 검소와 인색은 다르다

34..진정한 검약은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낭비하지 않는 것을 말하는 것이지,

다른 사람을 괴롭히라는 것이 아니다.

 

- 부하를 그림자처럼 아껴라

 

- 일찍 일어나야 성공 운명이 된다

38..해가 뜬 이후에 일어나는 사람은 아무리 관상이 좋아도 운명이 온전하게

돌아가지 못한다.

아침에 태양의 기운을 받지 못하면 하늘로부터 받고 태어난 원기가 약해지고,

마음도 옳지 못한 곳에 머물게 된다.

39..늦잠을 즐기면 평생의 반은 누워서 보내고, 나머지 반은 이것저것 먹는

것을 찾느라 소비하는 것과 다름없다. 얼마 남지 않은 시간동안 죽자 살자

일해 봤자 무엇을 이뤄낼 수 있겠는가.

40..자연의 이치에 맞지 않게 일을 하면 병에 걸린다.

 

- 삼가고 삼가는 것이 성공의 길

41..아직 성공의 길에 들어서지 못했는데 지위가 높은 사람들과 사귀면,

스스로 교만해져 운명을 바꾸게 된다.

 

- 자연은 생명공동체

45..집에 찾아오는 사람들 때문에 할 수 없이 정원을 꾸며야 한다면 예외가

될 수 있으나, 자신이 즐기기 위해서 정원을 화려하게 꾸미면 안된다.

 

- 만물을 아끼면 만물이 돕는다

46..백성이 없으면 임금이 있을 수 없으며, 그래서 임금의 크기는 백성이

결정하는 것이다.

백성을 무시하는 임금이 버림받듯, 만물을 함부로 다루면 만물에게 버림받는다.

47..아무리 겉으로 성실한 사람이라도 도구나 기구를 함부로 다루는 사람치고

참으로 성실한 사람은 없다.

48..사람들은 복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지만,스스로 쌓은 덕이 복이 되어

돌아오는 것이다.

 

- 항상 가난한 이유

50..사람들에게는 착하게 대할지 몰라도 세상 만물을 함부로 대하기 때문이다.

 

- 운명은 정성에 따른다

52..운명의 길흉은 정성에 따라 달라진다. 마음이 성실하지 못하기 때문에

궁핍한 생활을 계속하는 것이다.

어떻게 마음먹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관상은 변한다. 그렇기 때문에 길흉을 

말하기 보다 심신을 다스리라고 충고하는 것이다.

 

- 운은 누구에게나 있다

55..운은 항상 몸에 깃들어 자연의 이치와 함께 돌아가므로 마음 가짐과

몸가짐이 바르면 좋은 운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나쁘게 된다.

 

- 쓸데없는 자존심은 버려라

56..지금 당신이 겪는 어려움은 다른 사람을 함부로 대하고 자신의 능력과

자존심만 내세우면서 살아왔기 때문이다.

 

- 천하의 스승이 되는 법

58..태생이 좋지 않고 원래 소인의 기질을 갖고 태어났더라도, 덕을 쌓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 학식이 높지 못해도 스스로 큰사람이 될 수 있다.

 

- 누구의 도움을 받을 것인가?

60..모든 일은 자신의 행동에 따라 길흉이 있는 것이지, 다른 사람과 관련되는

것은 없다.

날 때부터 병이 많고 허약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그렇게 만든 것이다.

 

- 검소함은 자신을 빛내는 일이다

62..사치를 자유자래로 할 수 있는 사람이 검소하면, 이는 더욱더 자신을 빛내는

일이며 많은 사람의 존경을 받게 된다.

 

- 가난을 다 채우면 복이 온다

63..채우면 비워지고 비워지면 다시 채워지는 것이 자연의 이치다.

 

- 음식 말고 성공을 즐겨라

64..음식을 즐기기전에 성공을 즐겨라. 성공한 다음에 음식을 즐겨도 늦지 않다.

 

- 대붕이 될 것인가? 참새가 될 것인가?

66..당신은 아무 것이나 마음대로 먹고,차고 더운 것 가릴 것 없이 배가 꽉 

차도록 먹으니 어찌 참새보다 낫다고 하겠는가

 

- 나는 성공할 수 있을까?

 

- 불규칙한 식사는 운명을 바꾼다

69..음식을 적게 먹더라도 일정한 시간에 먹어야 한다. 식사시간이 불규칙한

사람은 관상이 좋아도 운명이 흉한 길로 들어선다.

분수보다 많이 먹으면서 식사시간까지 불규칙한 사람은 논할 가치조차 없다.

 

- 음식은 금은보화보다 소중하다

70..생명을 기르고 지키는 것이 음식이다. 어찌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있겠는가

 

- 폭식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다

72..마구 먹으면 정신도 흐려지고 만사가 쉽게 풀리지 않는다.

 

- 주는 것이 받는 것의 기본이다

74..이치를 아는 사람은 초대받은 자리에서도 많이 먹지 않는다. 많은 음식을

앞에 두고도 먹지 않으면 이것이 그날의 음덕이 되어 큰 자비와 사랑으로

바뀐다.

75..내 생명을 아껴 다른 생명을 살리는 일만큼 크게 주는 일은 없다.

 

- 좋은 운명을 만드는 소식

77..소식하던 사람은 병에 잘 걸리지도 않지만, 병에 걸려도 먹지 못하는 일은

없으며 쉽게 회복된다.

78..노동의 많고 적음에 따라 식사량을 정하더라도, 될 수 있으면 소식을 

일상화하는 것이 좋다.

배에 8할 정도만 채워 먹는 것이 좋다.

79..음식을 절제하지 않으면 병에서 벗어날 수 없다. 운이 없어 병에 걸리는 

일은 없다.

 

- 다른 사람을 돕는 방법

81..천지자연 속 이치에는 돈과 재물이라는 개념이 없다. 돈과 재물은 사람이

만들어 낸 것이며, 세상을 돌고 돌기 때문에 세상 모두의 것이다.

82..진정으로 방생하고 싶다면 매일 먹는 짐승과 물고기를 절제하는

것이 참 방생이 아닐까 싶다.

 

- 음식 절제가 효의 길

84..항상 많이 먹고 폭식을 일삼으면 끝내 병을 얻어 부모님이 주신 육체를

잃는다. 

 

- 넉넉한 곳에서 부족한 곳으로 흐른다

86..보통사람이 부장의 식사를 하면 스스로 성공을 갉아먹는 것이다. 반대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가난한 식사를 하면 더욱 더 높은 자리에 오른다.

 

- 절제하면 망하지 않는다

88..가운이 다했어도 주인이 절제하고 정신을 차리면 망하는 일은 없다.

 

- 삼가는 사람이 귀한 사람이다

90..귀인이 되고 싶다면 스스로 만물을 섬길 줄 알아야 한다. 음식을 마구

낭비하는 사람은 절대 귀인이 될 수 없다.

 

- 육식은 마음을 탁하게 한다

92..귀천을 막론하고 마음이 탁하면 성공할 수 없다. 

채소라 할지라도 많이 먹어서 자신의 양을 넘으면 육식을 적게 먹는 

것만 못하다.

 

- 내 말이 틀리면 남보쿠는 천하의 사기꾼!

94..음식으로 원기를 얻어서 강하게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이다.

원기는 절제하는 마음으로 생명을 아낄 때 더욱더 커지는 것이다.

 

- 차면 기운다

97..절제로 뼈와 살이 조화를 이룬 사람은 마른 것처럼 보여도 윤택이 있고

어두운 기운이 없다. 

98..음식을 함부로 먹는 사람이 수명에 이상이 없으면 재산에 손실이 있거나

자손에 결함이 생긴다.

 

- 마음이 가난해서 항상 배고프다

100..충분히 먹고 싶다는 생각은 다 마음이 가난하기 때문에 생긴다.

 

- 직업이 없는 이유

102..짐승들도 날마다 돌아다니는 업으로 먹고 산다. 짐승들에게도 있는

식업이 사람에게 없을 수 있겠는가

 

- 소중한 소금

103..소금은 오미의 근본이다. 

모든 음식이 다 중요하지만 그중 더욱 귀한 것이 소금이다.

 

- 생명의 본성

104..세상 모든 것에는 본래 천성이란 것이 있다. 천성이란 선악과 상관없는

본래의 성질이다.

105..오직 사람만이 배가 불러도 계속 음식을 입에다가 꾸겨 넣는다. 이것은

본성이 아니라 탐욕이다.

 

- 맛있게 먹는 것이 보약

106..아무리 거친 음식이라도 내가 맛있게 먹으면 심신을 도와주는 약이 된다.

 

- 가야 할 길을 아는 것이 행복

 

- 무병장수하는 법

109..병 없이 오래 살고 싶으면 마음을 흐트러짐 없이 세우고, 식사에 규칙을 세워

함부로 먹지 않으면 된다.

110..수명은 자신이 어떻게 기르느냐에 따라 그 장단이 있는 것이지 하늘에

달려 있지 않다.

 

- 음식으로 병을 고친다

112..스스로 잘못 살아서 생긴 병이 기도한다고 치유가 되나

많은 난치병이 백일동안 희 죽 두공기만 먹으면 많이 좋아진다.

115..음식은 정신을 기르는 근본이다. 근본을 바로 세우면 정신은

반드시 제자리를 찾는다.

 

- 술의 절제

117..술도 음식이기 때문에 절제해야 한다.

 

- 간절한 소망은 이루어진다

121..신은 정직한 사람의 머리 위에 계신다. 물건을 직접 받는 것이 아니라

그 마음과 뜻을 받는 것이다.

 

- 죽을 때 괴로움이 없으려면

123..사람이 죽을 때 모습을 보면 어떻게 살았는지 알 수 있다. 

 

- 절제를 물려줘라

124..절제가 몸에 배지 않은 채 재산을 물려받으면, 그 자손은 재산이 

언제까지나 그럴 줄 알고 일없이 세월을 보내게 된다.

125..모든 실력과 천재성은 스스로 드러난다. 노력이 쌓여서 몸안의

신명이 발동하는 것이 바로 능력이다.

 

- 만물을 소중하게 절제하라

 

- 자녀의 운명은 부모하기 나름

128..나쁜 인연을 푸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덕을 쌓는 일이다.

 

- 세상은 날마다 새롭게 변한다

130..만물은 모두 각자의 상을 가지고 있다. 

131..세상 사람들에게 이치를 가르친다고 그것이 자신의 덕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천지자연의 덕이지 스스로의 덕은 아니다.

베푸는 덕을 자신의 능력이라고 여기면 끝내 천지만물의 이치에는 도달하지

못한다.

132..천운은 무절제한 사람에게는 전달되지 않는다.

 

- 수신(修身)의 지혜

135..천지의 은혜를 아는 사람에게 인의예지신은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열매일 뿐이다.

 

- 마음은 없어지지 않는다

136..유상은 형체가 있어 쉬워 보이지만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실제는

어렵다.

 

- 종교의 근본 원리는 같다

138..아끼고 검소하며 만물을 헛되이 쓰지 않으면 항상 신과 함께 하는 것이다.

 

- 세상 모든 것에 신이 깃들어 있다

140..흑백으로 양분해서 생각하려는 태도로는 어느 문제도 해결 할 수 없다

 

- 운명학의 비결

142..3년을 절제하면 다른 사람의 상이 뚜렷이 보이기 시작한다.

 

- 운명은 정해진 것이 아니다

144..도를 가르치기만 할뿐, 길흉은 말해주지 않는다. 도를 행하면 길흉은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145..식사를 절제하면 마음이 동요하지 않고, 마음이 동요하지 않으면 그 법칙을 

빨리 깨달을 수 있다.

 

- 음식이 운명을 좌우한다

147..고단한 수행 끝에 길흉의 근본이 식사에 있음을 알게 되었다.

 

- 편저자 후기

150..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절제를 말하고 있는 것이지 무얼 먹거나 먹지 말라는 

식이요법을 이야기한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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