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자기계발

내 안의 강점발견법-(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는가)

가. 한줄 요약

나의 강점을 개발하여 성장하자

 

나. 분류 및 유용한 점

;자기계발-성공처세

;나의 강점 찾기

 

다. 실천할 점

MBTI유료검사 해보기

 

라. 키워드

;자기계발, 나를 이해, 자아실현

 

마. 더 읽고싶은 주제 혹은 책

몰입(황농문 저)

 

바. 주요내용 필사 및 느낀 점

 

**느낀점

|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에서 집필한 책입니다.

<본깨적>에서 추천한 책이라 읽어보게 되었습

니다. 나의 강점은 도대체 무엇인지 늘 궁금했

었지만 사는 데 급급했었네요. 이 책을 계기로

나와의 대화를 심도있게 해보려고 합니다.

 

| 이 책은,,,강점은 무엇인지, 강점을 왜 찾아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찾는지를 보여줍니다.

 

-강점은 나의 기질이 개발된 형태를 말합니다.

정도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강점을 가지고 있습

니다. 그 강점을 살려서 삶을 살아나갈 때

행복할 확률이 높습니다. 나의 능력을 펼칠 때

사람은 행복합니다.

 

-나의 강점을 찾는 방법은 개인별로 너무나 다릅니다.

그래서 저자 6명은 각자의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각자만의 치열한 고민으로 스스로 강점을

찾아내고, 나아가 서로에게 자신의 방법론을 검증

받습니다. 그러니까 책에서 나오는 강점발견법은

6가지나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방법론은

작가6인의 주위분들을 통해서 나름 검증을

더한 것입니다. 맨 앞에서 자신의 성향을 분석하게

합니다. 6가지 방법론에 대한 점수대로 읽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제가 그렇게 읽었는데

공감가는 순서이기도 했습니다.

 

- 당부하는 말씀으로 책에서 언급하는 방법론을

맹신하지 말라는 부탁이 있었습니다. 어떤 검사나

분석도 정확하지는 않는다는 말에 공감이 갑니다.

방법을 나만의 방식으로 소화시켜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오히려 어떤 방법이든 전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모든 방법론의 기본은

자신을 들여다보는 것입니다. 자기의 언어로

자신과 대화하는 것이니 도움이 당연히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방법론 전부를 차근차근 시간내서

해 볼 생각입니다. 먹고사는데 바쁘다고

자주 눌러놓았던 나의 바램을 꺼내볼 시간이

생긴 것 같네요. '사는게 다 그렇지 뭐'하시는

분이라면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저의 인생책 중에 하나는 구본형선생님의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입니다. 2년전에야

만나서 읽어보았습니다. 가슴이 뛰는 책이

었습니다. 자신을 개발하는 것은 권리이자

의무같았습니다. 다만, 저자분이 돌아가셔서

뵐 수가 없다는 것이 너무나 안타까웠습니다.

책이라도 만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주요 내용

16..자신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시간과 공을 들여

자기 내면을 열심히 들여다보아야 한다.

 

1장_산맥 타기

33..자신의 인생을 연대기처럼 넓게 펼쳐 봄으로써

그 안에 담겨 있는 강점과 기질 그리고 욕구를 파악

하게 해 줄 것이다.

36..소망과 강점이 만나는 지점을 찾아라

41..부정적인 경험에서도 약점은 물론 강점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42..평범한 재능이라고 해도 몇가지 재능을 합치고

분야를 잘 정해 노력하면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

49..먼저 떠오르는 특정 사건과 경험을 수집한다

**봉우리와 골짜기를 표시하고 잇는다. 그 곳에서

강점을 찾는다. 강점을 엮어 문장화한다.

54..이 방법을 통해 삶의 양면성에 더 주목하게

되길 바란다.

 

2장_DNA코드 발견

61..그토록 싫어했던 부모의 한 단면을 내가 그대로

대물림하고 있음을 깨달을 때가 있다.

73..약점 뒤에는 대개 강점이 있기 마련이다.

85..부모님께 직접 어린 시절의 나에 대해 여쭤

보자.

 

3장_욕망 요리법

95..과연 어떤 것이 나의 진정한 욕망이며, 나의

재능을 잘 살릴 수 있는 것인가?

98..자신의 요망에 솔직하지 못해도 맛없는 요리가

나올 것이다.

100..욕망에 충실하다는 것은 무조건 내 것을

앞세운다는 뜻이 아니라, 내 안의 것을 잘 드러낼

수 있다는 뜻이다.

102..욕망리스트를 작성해보자

105..외부 조건에 의한 이끌림을 '거짓 동경'이라

한다.

112..무엇을 하면 죽을 때 후회를 남기지 않을까

124..1년 가까이 욕망 분석이란 주제로 나를

살펴보면서 열등하다고 생각한 점을 내 기질로

껴안을 수 있는 용기를 얻었다.

 

4장_몰입 경험 분석

131..당신은 어떤일을 할 때 즐거운가? 그곳에

당신의 강점이 있다

159..처음에는 좋다 나쁘다를 따지지 말고, 무조건

자신이 빠져든 일을 모두 살려보기 바란다.

161..당신의 몰입 경험에서 드러난 기질을 말로

적어보자.

평소에 약점이라고 생각했던 기질을 다른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164..당신의 중요한 기질을 완전한 문장으로

정리해 보라.

167..그대가 몰입할 수 있는 영역을 조용히 따라

가라. 시간과 노력을 키우고 차별화하라.

 

5장_피드백 분석

173..애초에 계획했던 것보다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면 자신의 강점과 능력이 최고로

발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계획당시의 기대(계획)과 결과를 비교->결과가

월등하다면 강점을 찾는다->가장 높은 강점 두가지

 

6장_내면 탐험

213..대개 우리는 자신에 대해 그리 잘 알지 못한다

214..전문도구 활용-MBTI, 스트렝스파인더,

다중지능, 에니어그램 등

229..자신을 뒤져서 그 안에서 강점 발견의 단서를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234..강점의 씨앗과 단서를 단어나 짧은 문장으로

나열하는 것이 좋다.

235..나열한 것들에서 공통된 것을 뽑아낸다.

236..형식에 매이지 않고 자신의 언어로 쓴다.

240..나와의 대화 역시 하다보면 익숙해진다.

247..모든 사람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를 지향하기

이전에, 자기 자신에 대해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257..강점 목록표,,강점은 남보다 잘하는 능력이

라기보다는 자신이 가진 자원 중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자원을 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