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단 후기임을 밝힙니다
“생각"이 변할 때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우선, 기존 습관대로 생각합니다.
반복해서 습관대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을 합니다. 그러다가,,,
“내가 미쳤구나!” “도대체 왜 그랬지!”하면서
기존의 생각을 바라봅니다=>Self-Thinking이라
편의상 부르겠습니다. 스스로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이제는 기존의 습관적인 생각을 멈춥니다.
스스로 생각해보니 한심해서 멈춥니다=>Un-Thinking
이라 하겠습니다. 생각을 멈추고 스스로
생각하니 새롭게 생각이 일어납니다
=>Re-Thinking합니다. 나만의 생각을 하기
시작합니다.
내 생각을 다시 잡고 새롭게 하려는 시도에서
첫번째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elf-Thinking 스스로 하는 생각이라야
진정한 생각이고, 그것이 독서의 목적일 수
있겠습니다.
이 책 “고전읽기 독서법”은 계속해서 강조
합니다. 고전읽기를 통해 스스로 생각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Self-Thinking하기에 고전의 유용함을
말합니다. 다양한 시각으로 읽을 수 있고
풍부한 어휘를 담고 있어서 자신만의
생각으로 다시 풀어내기 유용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책 본문에서 “어린왕자”에 대하여
많은 설명을 하는데 ‘이렇게 까지
읽고 생각할 수 있구나!’하고 놀랐었습니다.
또한 내용 중 ‘고전 8선’의 책들을 보면
한번쯤 읽어보았던 것들일 텐데
생각하며 읽는 것이란 어떻게 읽는 것인지를
알게 된 기분입니다.
부모의 입장은 아니지만 조카나 아이들을
바라볼 때의 시선도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책을 읽다가 부끄러워지는 순간이 많았습니다
보통은 감동을 받을 때가 많은데
이 책은 저의 치부?를 좀 건드는군요ㅜ
요새 책을 많이 읽고싶어서 독서를 의무적으로
할 때가 많았습니다. 꼭 이해가 되지
않아도 독서의 양을 늘리려다 보니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독서의 의미’에 대하여 요새 생각이
많았는데 실마리를 보여주는 책인듯
하네요. 기억에 남는 독서를 찾는
분에게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One Big Message : 스스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One Action : 읽다가 막히면 멈춰서 생각해보기
*유용성(독서목적 관련) : 쌓이는 독서법을 알 수 있음
*핵심 키워드
-읽기 前 : 고전활용법,스스로 생각하기, 진솔함
-읽은 後 : 솔선수범, 진솔함, 스스로 생각하기
*연관지어 읽고 싶은 책 : 어린왕자(생텍쥐페리)
<중요구절>
프롤로그
고전은 ‘바로 이거다!’라는 정확한 답을 주지는
않았습니다만, 스스로 생각을 확장하면서 내 안의
벽을 허무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Chapter 1 고전, 어떻게 읽게 할 것인가?
1-1 고전은 어떻게 삶을 단단하게 하는가?
16..왜 고전을 읽으려 하죠?
17..장점으로는,,
-자기성찰의 힘을 키울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답은 스스로 찾아야 한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이해 지능’이 높다
-사람을 이해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4차산업 혁명시대에 필수다
-나만의 중심을 잡는다
-글로벌 시대에서 교양인으로 살 수 있다
1-2 어떤 고전을 먼저 읽을 것인가?
25..스토리텔링이 가능한 문학부터 시작하자
28..역사와 철학은 핵심위주로 발췌해서 보자
1-3 고전 독서 전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31..사야할 책과 빌려서 볼 책, 버릴 책을
잘 선정해야 한다.
33..책장을 바라보면 기분이 좋아야 합니다
필기구는 나와 책에 대한 예의다
34..저자의 독서법
-1회독; 속독과 발췌독
-2회독; 표시부분 정독
-3회독; 만년필 사용, 중요부분이나 깨달음을 적어둠
1-4 독서 교육을 위한 부모의 고전 독서법
37..고전의 ‘내용’에 집착하지 말아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줘야 한다는 강박을 버려야.
41..굳이 읽어줄 필요가 없는 부분도 있고,
쉬운 말로 풀어줘야 한다
Chapter 2 내 아이를 위한 고전 독서 교육법
2-1 고전 독서 교육법 1_호기심을 자극하라
45..두뇌는 세상에 나와서 엄청난 양의
정보를 얻으면서 뇌가 자극되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해가는 것입니다.
46..조급함을 버리는 데 도움
-성공률이 높지 않다
-하고싶다고 할때까지 기다리자
-실패하면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자
-호기심 일기로 기록하자
-어느정도는 습관을 들이자
48..호기심을 끌어내는 방법
-관심사나 인물과 연결
-스토리텔링 방식
-책이나 작가 자체의 가치를 알려준다
-부모가 먼저 읽자
-쉬운 책에서 원전으로 넘어가기
2-2 고전 독서 교육법 2_질문하라
52..중요한 것은 고전에 나온 풍부한 소재를
바탕으로 “어떤 생각을 이끌어내느냐.”라는
것이다. 내용을 요약하고 암기하는 독서를
하지 말고 생각하는 고잔 읽기를 하자
53..질문의 규칙
-스스로 표현하도록 유도, 기다려준다
-단답형 질문을 피한다
-구체적으로 칭찬한다
-부모의 해석에 의존하지 않도록 한다
2-3 고전 독서 교육법 3_연결독서로 무한확장하라
59..주제, 작가, 인물 등을 키워드로 다른 콘텐츠와
연결하면서 지식과 사고를 확장해나가는 방법.
Ex)주제 연결,인물 연결, 작가 중심으로 확장,
사전과 도감 활용, 다른 관점의 작품 비교,
다른 활동으로 연결.
2-4 고전 독서 교육법 4_필사하라
66..손이 움직일 때 뇌가 움직인다
69..어휘력을 늘릴 수 있다
Chapter 3 아이와 함께 읽는 필독 고전 8선
==>키워드 간략표기
3-1 정의를 위해서는 죽어야만 했을까?_《소크라테스의 변론》
; 無知의 知, 소명의식, 죽음도 불사,양심의 소리에 귀기울임.
3-2 성인의 말은 버릴 것이 없다_《논어》
; 배움의 중요성,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하는 것,
난세라도 의연함, 잘못은 인정하기, 스스로 한계
짓지 않기.
3-3 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가치_《어린 왕자》
; 2차대전 참전, 정말로 중요한 것을 물어야 한다,
판단을 멈추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상상력,
풍자, 길들인다는 의미, 책임감.
3-4 비상(飛上)하면 비상(非常)하게 세상을 볼 수 있다_《갈매기의 꿈》
; 관점의 변화, 나만의 이유, 내 생각, 내면의 저항을
이겨내기, 갈고닦는 시간, 스스로 인정,
평균이 아닌 탁월함, 나눔.
3-5 인생은 고난의 연속이다. 고난을 대하는 자세_《오디세이아》
; 인생은 고난의 연속, 고난을 통해서 성장, 교만함은 독,
유혹 앞에서 겸손해야, 세이렌 이야기.
184..아이들과 고전을 읽을 때 단순히 스토리를
요약하거나 따라가지 말고, 어떤 지혜를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하자
3-6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고대인들의 지혜를 얻다_《변신이야기》
; 그리스 로마 신화의 원전, 변신의 종류,
월계수가 된 다프네(오만함),태양신의 마차를 모는 파에톤(허명),
아르테미스의 알몸을 본 악타이온(지나친 분노),
197..알고 있는 여러 사실을 연결하면서
차이점이 무엇인지 공통점은 무엇인지 등등
이런 과정에서 창의성이 나옵니다.
나르키소스와 에코(시선의 변경),퓌라무스와 티스베(로미오와
줄리엣,신중함), 아라크네와 여신의 베짜기경쟁(역린),
미다스(어리석음).
3-7 우화는 생각보다 냉혹하다_《이솝우화》
; 아이티오피아인(그대로 인정->결혼생활),
여우와 덜익은 포도송이(솔직함),반백의 남자와
작은 마누라들(여러 관점으로 바라보기),
220..의자에도 기대지 마라
221..감정도 지나치면 해가 된다
224..뜨겁게 이상을 추구하되 현실을
차가운 눈으로 바라봐야 한다
225..자녀교육에서도 중요한 것은 바로
‘자기 앞가림을 하는 아이’로 만드는 것이다.
226..모두 자기만의 방식이 있습니다.
228..나의 스타일을 알려면 내면과의 대화가
중요하다.
233..부모의 삶이 먼저 ‘진짜’가 되어야 한다
3-8 무엇보다 먼저 뜻을 세워라_《격몽요결》
; 큰 뜻을 품자, 학문의 이유, 삶에 대한 태도,
습관의 개선, 용기.
249..저자의 생각과 주장을 내 논리로
무두질해야 합니다.
지식욕도 욕심이다. 과하면 몸과 마음이 상한다
250..책은 책대로, 나는 나대로 아무런
화학적 결합이 없으면 독서가 아닙니다.
'책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_장차오 (0) | 2020.10.20 |
---|---|
강원국의 글쓰기_강원국 (0) | 2020.10.19 |
마스터 알고리즘_페드로 도밍고스 (0) | 2020.10.02 |
퍼스널 리셋_이라야 지음 (0) | 2020.08.18 |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_정주영 (0) | 2020.08.11 |